티스토리 뷰

IT이야기

수냉쿨러 사기전 이건 꼭 확인하자

[붉은바다] 2019. 10. 12. 01:17

수냉쿨러 사기전 이건 꼭 확인하자

 

 

컴퓨터를 구매할 때에는 먼저 CPU를 어떤 제품으로 구매를 할 것인지 정하게 됩니다. 간단히 말하면 인텔과 AMD가 있습니다. 인텔은 현재 최신 제품이 9세대이고 AMD는 라이젠 3세대가 나왔습니다.



이번에 나온 라이젠3세대가 많은 호평을 받으며 인텔과 격차가 많이 좁혀진 모습을 보이며 라이젠 3세대 CPU를 구매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라이젠 3세대의 경우 별도로 공랭 쿨러를 사용하거나 기본 쿨러를 사용하셔도 사용하는데 크게 지장은 없지만 오버클럭을 높여서 사용한다면 3900X를 사용하게 되면 수냉쿨러가 필요하게 됩니다. 인텔 9세대는 워낙 발열 문제로 말이 많기에 오버클럭을 사용하게 되면 수냉쿨러는 무조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수냉쿨러를 구매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그런데 수냉쿨러의 경우 많은 분들이 불안해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누수 입니다. 수냉쿨러는 발열을 순환시키는 액체가 있기고 이 액체가 뜨거워진 뒤 라디에이터로 냉각하는 방식이기에 공랭쿨러에 비해 온도가 많이 낮아지지만 안에 들어있는 액체가 호스 연결부위에서 세어나오거나 호스가 파손이 되면 메인보드를 비롯해 많은 제품에 피해를 받게 되는 문제도 있습니다. 일체형 수냉쿨러를 사용하다가 피해를 봤다는 글도 보이고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수냉쿨러를 구매할 때에는 해당 제품에 누수정책이 있는지 가장 먼저 확인을 해봐야합니다. 누수정책에 의한 보상이 있는지 그 기간은 얼마가 되는지는 회사마다 다르기에 반드시 수냉쿨러를 구매하실 때에는 확인을 하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대부분의 유통사에서는 누수정책이 있으며 사용자의 과실이 아닌 누수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경우 새제품으로 보상을 해주거나 새제품으로 보상이 불가능할 경우 중고가 기준으로 환불 및 중도 제품으로 보상을 해주고 있습니다. 다만 들리는 소리에는 잘만이나 RAIJNTEK의 경우 무상 A/S 기간 내에 고장난 쿨러와 수냉 펌프만 보상을 해주고 누수보상은 딱히 없다고 들리고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럼 현재 인기가 있는 제품은 무었이 있는지 몇 가지 적어보겠습니다. 아 그리고 누수보상의 경우 대부분 무상 A/S 기간과 동일하니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그래도 가장 정확한 것은 구입하는 곳에 직접 문의를 하셔서 답변을 듣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일체형 수냉쿨러의 경우 가성비로 가게 된다면 현재 가장 많이 찾는 제품이 바로 BYKSKI B-FRD 360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열 수냉에 가격도 최저가는 8만원대에 있을 정도로 가성비적인 측면에서는 뛰어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바로 CLC 240, CLC280이나 CLC360 제품입니다. 가격은 240 제품이 11만원대, 280제품이 15만원, 360제품이 19만원대로 위의 BYKSKI 제품에 비하면 가격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성능은 걱정하지 않아도 됩지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쿨러의 소음이 꽤 큰편이라 이 제품을 구매하시는 분들은 대체로 쿨러를 다른 것으로 교체하셔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5년의 제품 보증기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번째는 커세어 제품입니다. CORSAIR H100i, CORSAIR H115i, CORSAIR H150i 제품이 있습니다. 성능은 뛰어나지만 가격은 EVGA의 CLC 제품보다 좀 더 높습니다. 저도 이번에 수냉쿨러를 구입할 때 커세어 제품으로 구매를 할까 생각도 했지만 들리는 말에 A/S를 받아야 하는데 배를 타고 가서 4주가 걸린다는 글이 있어서 이번에 배제를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CORSAIR 제품 역시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수냉 쿨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NZXT의 크라켄 제품이 있습니다. X52, X62, X72로 이번에 저는 NZXT KRAKEN X62 제품으로 구매를 했습니다. 가격은 위에 소개한 수냉쿨러들 중 가장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만큼 성능이 뛰어나 비싼만큼 좋다고 볼 수 있는 제품입니다. 제가 이번에 CORSAIR H115i와 NZXT KRAKEN X62 중 NZXT KRAKEN X62을 선택한 이유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A/S 부분이고 나머지 하나는 6년의 보증기간 때문이었습니다. 일체형 수냉쿨러는 누수로 인한 문제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고는 하지만 전혀 없다고 할 수 없기에 최대한 보증기간과 누수정책이 긴 제품이라는 점에서 끌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수냉쿨러 구입 시 확인해야 할 점과 몇 가지 제품에 대해 소개를 했습니다. 물론 제가 소개한 제품으로 구매를 하시라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더 좋은 제품이 있다면 그 제품으로 가셔도 무방하며 난 오버클럭을 하지 않으니 수냉쿨러는 쓸 필요가 없다고 하시는 분들은 굳이 수냉쿨러를 사용하지 않으셔도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인텔 9세대 CPU를 사용하시며 오버클럭까지 생각하고 계신다면 수냉쿨러는 어쩔 수 없이 선택을 해야하는 부분도 있기에 제 글은 참고만 하시기 바라며 유튜브나 검색을 통해서도 수냉쿨러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으니 충분히 정보를 찾아보시고 좋은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수냉쿨러를 보시면 1열, 2열, 3열이라고 제품에 적혀 있는데 1열 제품의 경우 구매를 하지 않는 쪽으로 추천을 드립니다. 2열이나 3열 제품으로 구매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